전인구 경제연구소 1/24 업로드 된 영상 <테슬라 팔까? 말까? 개인적인 생각(ft.실적발표)> 편을 시청하고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참고로 개인적인 의견은 반영되어 있지 않습니다.
테슬라 – 욕심에서 공포로 바뀌니 하락률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테슬라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이 정말 많고, 삼성전자에 투자하는 만큼 많습니다. 그런데 요새 주가가 안오르니깐 답답할 것입니다. 최근 한달간 주가를 보면 AI와 AI가 아닌 주식으로 나뉘는 수준입니다. 엔비디아이나 AMD는 한 달 동안 20% 넘게 올랐습니다. AI를 보유한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메타의 주가도 오르고 있습니다. 나머지 업종들은 보합세였는데 유독 테슬라만 지금 17% 하락을 했습니다. 참고로 테슬라도 AI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투자 심리가 너무 안 좋아지다 보니깐 욕심에서 공포로 바뀌었습니다. 공포에서 욕심으로 바뀔 때 텐배거가 나온다면 거꾸로 욕심에서 공포로 바뀔 때 어마어마한 하락률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출처 : 인베스팅 닷컴>
그 동안 테슬라 실적을 보면 증시가 하락하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꾸준히 예상보다 좋은 실적을 내줬습니다. 1년 전에는 주당 순이익이 1달러를 넘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역성장에 걸렸습니다. 지난 분기에는 0.66달러 주당 순이익을 내면서 실적에 대한 실망감을 줬고, 내일 발표하는 4분기 실적도 0.7 달러 수준으로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 분기도 0.78달러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순이익이 1달러대가 나와야 사람들이 희망을 가지고 어둠의 터널이 끝났구나를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아직 사람들이 공포에 질려 있고 공포에서 욕심으로 바뀌기에는 좀처럼 수익 개선이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는 게 테슬라의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 인베스팅 닷컴>
빅테크에 투자하는 이유는?
반면에 다른 빅테크들은 AI 기술 때문에 지금 희망이 높아지고 있고 실적이 잘 나오는 기업들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빅테크도 주가가 잘 오르는 이유는 고성장때문입니다. 빅테크 기업이라서 잘 오르는 게 아니라 고성장하기 때문에 빅테크가 된 것입니다. 빅테크 기업들의 특징은 우선 시가총액이 엄청 큽니다. 무거운 주식인데도 불구하고 영업이익률이 굉장히 높고, 매출과 순이익도 높아 고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큰 성장을 했는데 앞으로는 어디까지 성장할지 가늠이 안 될 수준으로 빠르게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빅테크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빅테크들의 특징은 기술력이 뛰어나고 브랜드가 뛰어나고 시장 점유율이 압도적입니다. 그리고 시대가 원하는 사업들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시적인 부침을 겪더라도 결국 다시 고성장으로 회복을 하면서 주가가 고점을 뚫어버립니다. 예를 들어서 메타랑 넷플릭스는 주가가 3분의 1 토막이 났었습니다. 잠깐 성장이정체되거나 역성장에 걸리면서 떨어지다가 다시 고성장을 하면서 주가가 빠르게 회복을 했습니다.
<출처 : 인베스팅 닷컴>
투자 할 때 노하우 중 하나는 영업이익률이 상승하는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테슬라 같은 경우는 1년 전에 17.2%에서 현재 7.6%로 많이 내려왔습니다. 빅테크 중에서 영업이익이 가장 낮고 영업이익률이 떨어지는 속도가 제일 빠릅니다. 이러다가 적자로 가는거 아니냐 하는 우려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가가 많이 떨어진 것입니다. 악재들을 종합해보면 미국 노동자의 임금 10% 인상, 전기차 수요 둔화 뉴스, 그리고 유럽이나 중국에서 지속적인 판매 가격 인하를 하고 있습니다. 모델3 하이랜드의 경우, 미국에서 세액공제를 못받게 되는데 그 이유는 중국산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프랑스도 중국산 전기차 보조금을 제외하기 위해서 규제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출처 : 연합뉴스>
<출처 : 디지털투데이>
테슬라의 전망은?
테슬라의 영업이익률은 낮지만 그래도 향후 매출과 이익 성장률은 엔비디아 다음으로 높은 상태입니다. 악재를 나열해 보면 다 나빠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만한 악재들도 있습니다. 2030년까지 전기차 시장이 연평균 13.7%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023년에 순이익이 22%가 감소했지만 다행스러운 점은 올해 22%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회복이 된다는 의미이고, 내년에는 37%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무료 현금 흐름 FCF를 보면, 올해가 재작년 좋았을 때보다 더 성장을 합니다. 그리고 내년은 52% 더 성장을 합니다. 다시 돈을 잘 버는 회사로 돌아온다는 것입니다. 언제 주가가 회복할지는 알 수 없지만, 내년에 실적을 생각해 봤을 때 이 안에 언젠가는 결국실적을 반영해서 주가가 올라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나쁜 것은 현재입니다. 이 현재를 벗어나서 언제부터 실적이 회복될 것이냐가 정말 중요한 포인트일 것 같습니다.
———————————————————————————————————————
텐배거(Ten Bagger)
배거(Bagger)는 야구의 ‘루타’를 의미하는 말로, 이는 월가에서 주식 용어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야구에서 2루타를 뜻하는 더블배거를 월가에서는 2배 이상의 수익률을 얻은 주식 종목을, 텐 배거는 10배 이상 상승한 주식 종목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텐배거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